지금 같은 고령화 시대에는 여생을 행복하게 보내기 위해서 신경써야 하는 부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연세가 드실수록 신체적 기능이 많이 떨어지는데, 그 중 90세 이상 노인의 경우에 청력의 90%에서 난청이 발생합니다.
상대방과 의사소통이 불가능할 정도로 심한 난청일 경우에는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청각세포와 청신경 퇴화로 발생하는 노인성 난청
노인성 난청은 노화에 의해 청각세포와 청각신경이 퇴화 된 것으로 양측성이 많고, 65세 인구의 25~40%, 90세 이상 인구의 90%에서 노인성 난청이 발생합니다.
TV를 보거나 라디오를 들을 때 볼륨을 높이게 되고, 사람들이 많은 곳이나 소음이 있는 장소에서는 음을 구별하기 힘들고, 동문서답을 하며, 자주 반복해서 물어 보게 됩니다. 전화 통화가 불가능하게 되고, 서로 의사 소통이 되지 않아 마음이 불안정해지며, 자신을 적대시 하는 것처럼 느껴지게 되어 대인 관계에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노인성 난청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영양상태, 고혈압, 동맥경화증, 기후, 스트레스, 유전 인자, 소음 노출 정도 등과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요법을 위한 지침 및 주의사항
- 노인성 난청의 예방은 특별한 방법이 있을 수 없지만, 소음과 스트레스를 피하고 알맞은 영양 공급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평상시에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만성 질환을 예방하거나 철저히 관리하는 생활 자세가 필요합니다.
- 50대 후반부터는 이비인후과를 정하여 일년에 한두 번씩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연령이 높을수록 감기나 피로 등으로 청력이 나빠질 수 있으므로 건강에 유의 하셔야 합니다.
- 난청이 있을 시에는 이비인후과적 치료나 보청기를 통하여 더 이상의 청력 손실을 예방해야 합니다.